이슈,시사,상식

트럼프 6/12 남북 정상회담 취소

engbug 2018. 5. 25. 21:06

 

트럼프 미국대통령이 6월 12일 싱가포르에서 개최하기로 한 북미정상회담을 취소하는 서한을 공개했다.

 

표면적인 이유는 최근에 북한에서 있었던 적대적인 발언 때문이라고 되어 있지만, 그 속내는 우리로서는 알 수 없다.

그들에게는 한반도의 평화나 번영보다는 자신들의 국익이 우선일테니까 말이다.

 

그리고 해당 서한에는 북한이 핵무기를 자랑하는데, 미국은 더 강력한 무기들이 있다는 것과 그걸 사용하는 일이 없기를 바란다는 다소 유치한 으름장도 포함되어 있다.

 

 

얼마전 미국에서 John Bolton이 '리비아 모델(Libya Model)'을 운운하며 헛발질을 하더니, 이번에는 북한 외무성 부상(우리나라 차관급)이 미국의 펜스(Pence) 부통령을 원색적으로 비난하는 발언을 내놓자 이를 빌미로 정상회담 취소라는 카드를 내민 것이다.

 

 

2018/05/19 - [세상이야기/정치, 경제, 사회,국제] - 미국의 헛발질과 북한의 북미 정상회담 취소 위협

 

 

우리 문재인대통령의 입장에서는 어디로 튈지 모르는 미국과 북한 모두를 어르고 달래가면서 공식없는 난제를 풀어가야 하니 얼마나 곤란하고 힘들지 어렴풋이나마 상상이 된다.

 

 

부디, 북미정상회담 취소를 꺼내든 트럼프의 속내에 미국의 국익이나 다른 무엇이 감추어져 있지 않기를 바란다.

 

그래야 지금의 경색된 분위기를 풀기가 조금이라도 더 수월할 테니까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