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시사,상식

COVID-19 백신 관련 뉴스 - 1회가 아닌 2회 접종이 필요할 지도...

engbug 2020. 9. 1. 16:57

지난 일요일(2020년 8월 31일)에 CNN에 올라온 COVID-19 관련 뉴스 중에서 관심을 끄는 내용이 하나 있었다.

 

현재 COVID-19 백신 개발 과정 중 임상시험 3상 단계에 있는 몇몇 제약사들이 있다. 대표적으로는 Moderna와 Pfizer인데, 이들 제약회사에서 개발하고 있는 백신들이 1회 접종이 아닌 2회 접종을 해야 훨씬 효과가 있다는 것이다.

 

코로나 백신 2회 접종 가능성을 다룬 CNN 뉴스:

https://edition.cnn.com/2020/08/30/health/coronavirus-vaccine-two-doses/index.html

 

One shot of coronavirus vaccine likely won't be enough 

When a coronavirus vaccine comes on the market, people will likely need two doses, not just one -- and that could cause real problems.

www.cnn.com

 

실제로 지원자들을 대상으로 한 백신 3상 시험에서 Moderna는 28일 간격으로 2회 접종을 Pfizer는 21일 간격으로 2회 접종을 하고 있다고 한다. 

 

그 밖에 AstraZeneca도 곧(기사 내용상으로는 AstraZeneca is expected to start Phase 3 trials this month.라고 되어 있는데, 해당 일자가 8월 31일임을 감안하면... 8월 내에 3상으로 해석해도 될지 의문이다.) 3상 시험을 시작하는데, 그들의 1상과 2상 시험은 28일 간격으로 2회 실시하였다고 한다. 

 

Novavax는 아직 3상 시험을 시작하지는 않았는데, 1,2상에서 마찬가지로 2회를 실시했다.

 

Johnson & Johnson's의 경우는 3상이 임박했는데, 몇몇 참가자들에게는 1회를 다른 참가자들에게는 2회를 실시할 것이라도 한다. 

 

 

이로 인해서 몇 가지 우려되는 사항들이 뒤따르는데... 우선은 백신 접종이 1회가 아닌 2회가 되면서 초기 백신이 공급되면, 백신을 맞을 수 있는 사람의 수가 절반으로 줄어든다는 계산이 나온다.

 

그리고, 미국에서는 백신을 2회 접종해야 하는 경우에 이에 대한 거부감을 가진 사람들이 많다는 점이다. CNN이 8월에 실시한 여론 조사에 따르면 미국인의 40%가 백신 접종이 무료이고, 용이하더라도 백신 접종을 안 하겠다고 답했다고 한다. 그런데, 백신 접종을 하겠다는 사람들의 경우에도 2회를 해야 한다면... 다른 양상이 나올 수 있다.

 

 

며칠 전에 코로나바이러스 재감염 사례와 관련한 뉴스를 소개한 적이 있는데, 그 뉴스보다는 덜 하지만... 아무튼 코로나 사태의 해결과 관련해서 넘어야 할 장애물이 아직 많이 남은 것 같아 안타깝다. 

 

2020/08/30 - [이슈,시사,상식] - COVID-19 재감염 사례 관련 첫 연구 결과에 관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