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graph

자연을 담은 사진 : 능소화(Chinese trumpet vine), 양반화

engbug 2019. 8. 4. 08:32

과천국립과학관에서 담은 능소화

 

무더운 여름철이면, 담장을 타고 분홍색으로 피어 있는 능소화를 볼 수 있다.

 

중국이 원산인 귀화식물로, 덩굴성 식물인 능소화는 예전에는 양반들만 키울 수 있었다고 해서 '양반화'라고도 불린다. 

 

능소화를 양반화라고 부르는 것은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는 내용인데, 나무위키의 자료에 따르면 예전에 양반이 아닌 사람들이 능소화를 집에서 키우면 관아에 끌려가서 처벌까지 받아다는 이야기가 기술되어 있다.

 

그런데, 그 근거는 명확하게 표시되어 있지 않아서 과연 그랬는지는 알 수 없다. 

 

 

능소화 관련 나무위키 자료 : 

https://namu.wiki/w/%EB%8A%A5%EC%86%8C%ED%99%94

 

 

능소화의 영문 이름은 'Chinese trumpet vine' 또는 'Chinese trumpet creeper'로 불린다. 꽃이 모양이 악기 중에 하나인 트럼펫을 닮아서 그리 불린 것으로 보인다. 

 

추위에 약한 편이라고 하며, 초본식물(Herbaceous plant)이 아니라 목본식물(Woody plant)이다.

 

 

비교적 성장이 빠른 편이고, 잘 자라면 9미터 이상으로도 큰다고 한다. 

 

능소화는 종자에 의한 번식이 아니라 삽목으로만 번식이 가능하다고 한다.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 놓은 사이트가 있어서 그것을 소개하는 것으로 마무리한다.

 

능소화 번식 및 재배 방법에 관한 소개 자료 : 

http://www.namu-ro.com/tree_agri/hwamok/nungsohwa.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