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보고 있는 미드.... The Last Ship의 Season 2 중 Episode 9에서 마음에 드는 대사를 담아 보았다.
S02E09 10:36
Michener : I'm walking around a ship full of 20-year-olds who know exactly what they're doing at all times,on a mission to save a country that's barely recognizable. And me, Mr. President, I can't figure out what to eat for lunch.
나는 이젠 거의 알아 볼 수도 없는 지경에 처한 국가를 구하기 위한 임무를 수행하면서 매 순간 마다 자신들이 무얼 해야 하는 지를 정확히 알고 있는 20대들로 가득찬 함선 위를 거닐고 있네. 그런데, 대통령이라고 하는 나란 작자는 점심에 뭘 먹어야 할 지도 모르고 있네.
Jeter : Sir, how many people did you have working under you when you were secretary of H.U.D?
각하, 주택도시개발부 장관이셨을 때 밑에 일하는 부하들이 몇 명이나 되었습니까?
Michener : I know where this is going, Master Chief, but the last time I made a decision...
원사, 나도 어떻게 돌아가는 지는 아네. 하지만 예전에 내가 결정을 내릴 때는....
Jeter : The last time you made a decision was yesterday, Sir, when you decided to move forward.
And I'll tell you this... The Navy's been studying leadership since 1775. Between the captain, the X.O., and myself, we have 67 years' experience. Leaders aren't born. They're made. And we all believe in you, Sir.
Just give yourself time.
각하가 마지막 결정을 내린 것은 각하가 앞으로 나아가기로 결심했던 어제입니다. 그리고 저는 이 말씀을 드리려고 합니다.
미 해군은 1775년 이래로 리더쉽을 연구해 오고 있습니다. 함장과 부함장 그리고 저... 우리는 67년의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리더는 타고 나는 것이 아닙니다. 리더는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 모두는 각하를 믿습니다. 그러니 스스로에게 시간을 좀 주세요.
Jeffrey Michener는 미국의 주택도시개발부 장관이었는데, 치명적인 전염병으로 인하여 대통령을 비롯한 주요 요인들이 사망을 하자, 헌법에 의해 대통령 유고시 그 권한을 이어 받게 되는 국무위원들의 서열에 따라 대통령이 된다. 하지만, 그도 초유의 치명적인 전염병으로 인하여 대부분의 사람들이 죽어 가는 상황에서 큰 과오를 저지르고, 자신을 제외한 모든 가족들도 잃는다. 그리고는 결국 이상한 자들에게 이용을 당하게 되는 상황에 까지 이르는데... 그걸 겨우 함장이 구해 와서 정신을 차리게 하는데...
함장으로서는 이와 같은 위기 상황에서 미국 시민들을 단결시키고, 리더쉽을 발휘해 줄 수 있는 사람이 필요하다는 판단을 했고... 그가 정통성을 가진 사람이기 때문에 검증을 통해서 그 역할을 해 주기를 기대한 것이다.
하지만, 그게 원하는 대로... 생각만 한다고 바로 되는 것은 아니다. 그래서 원사(Command Master Chief)가 그런 그를 일깨워 주고자 노력을 하는 장면이다.
나이가 많다고 현명한 것은 아니다. 하지만, 현명하고 충분한 경력을 가진 사람은 그가 속한 조직과 사회에 지혜를 빌려 줄 수 있는 소중한 존재다.
[Russ Jeter, 출처 : the-last-ship.fandom.com/wiki/]
Jeffrey Michener 관련 자료 :
https://the-last-ship.fandom.com/wiki/Jeffrey_Michener
Russ Jeter 관련 자료 :
https://the-last-ship.fandom.com/wiki/Russ_Jeter
이 게시물을 올린 지 한 참이 지난 2019년 10월 22일... 사우디 출장 중 일과가 끝난 후에 숙소에 돌아와서 Designated Survivor를 보고 있다. 시즌 1의 7편의 2:40 쯤에 이런 대사가 나온다.
"Leaders were made, not born. We're rooting for you. Sir"
해당 편에는 리더쉽과 관련한 또 다른 이야기가 나온다.
함장인 Chandler 청소년 무리의 리더였던 Diaz에게 하는 말인데 그 내용도 함께 담아 본다.
37:33
There's an old saying."Anyone can hold the helm when the sea is calm."
Being a leader is not about being perfect. It's about weathering the storm and carrying on.
이런 옛말이 있지. "바다가 잠잠할 때는 누구나 키(hel,)을 잡을 수 있다."고...
리더가 되는 것은 완벽해 지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란다. 그건 폭풍을 이겨내고 계속 나아가는 것을 말한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