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시사,상식

COVID-19 (코로나바이러스) 변이(Variants) 요약

engbug 2021. 8. 15. 16:06

코로나바이러스 변이 요약

세계보건기구(WHO, World Health Organization)가 코로나바이러스(COVID-19)의 대유행(Pandemic)을 선언한 것은 2020년 3월 11일이었다. 

 

이제 1년 반 정도가 되어 가는 요즘... 세계 주요국가들이 올해 들어서 백신 접종을 본격화하면서 코로나 상황이 달라지는 모습도 보였고, 이 추세대로 잘 나가면 2021년 말이나 2022년 초에는 마스크를 벗고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지 않을까 하는 희망을 조심스럽게 가지기도 했다.

 

그러다가, 인도발 델타 바이러스와 델타 플러스 바이러스가 급속하게 퍼지고, 최근에는 전파율과 치명률이 기존 변이보다 높은 것으로 보이는 람다 변이의 돌파 감염(Breakthrough Infection) 위협이 커지면서 백신이 게임 체인저(Game Changer)가 되어줄 수 있을 거라는 희망이 위태해지고 있다. 

 

이 자료는 의료적 전문지식은 전혀 없지만, 상식적으로 알아 두는 것은 나쁘지 않을 것 같아서, 미국의 CDC 등의 자료를 참고해서 정리해 보았다. 

 

다만, 람다변이의 경우에는 CDC에도 관련 자료가 아직 반영되지 않은 상황이라서, 뉴스 등에서 다루고 있는 특징을 참고해서 반영하였다. 

 

코로나 바이러스 변이 별 특징 관련 미국 CDC 웹페이지 자료:

https://www.cdc.gov/coronavirus/2019-ncov/variants/variant.html

 

Coronavirus Disease 2019 (COVID-19)

CDC provides credible COVID-19 health information to the U.S.

www.cdc.gov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하여 빼앗긴 우리의 일상을 되찾는 날이 하루빨리 오기를 바라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