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graph

자연을 담은 사진 : 토종식물 - 인동초 or 인동덩굴(Honeysuckle)

engbug 2021. 11. 7. 00:05

인동초는 꽃이 흰색으로 피었다가 노란색으로 변한다.

 

인동초는 우리나라 전역에 걸쳐 양지바른 곳에서 볼 수 있는 토종 식물 중 하나다. 앞서 '붉은 인동'이라는 식물을 다룰 때 함께 언급을 했었는데, 그로부터 2년 후에 '인동덩굴'을 만나게 될 줄을 당시에는 모르고... 관련 내용을 부분적으로 언급한 적이 있다. 

 

2019.06.16 - [Photograph] - 자연을 담은 사진 : 붉은 인동(Early Dutch Honeysuckle)

 

인동덩굴은 여러가지의 다른 이름으로 불리는데... 꽃이 연한 붉은색을 띤 흰색으로 피었다가 노란색으로 변하는 것에 기인해서 '금은화(金銀花)'라고 불리기도 하고, 추운 겨울에도 잎이 지지 않고 버텨내는 경우도 있어서 '인동(忍冬)' 또는 '인동초(忍冬草)'라고 하기도 한다. 

8월 15일에 담은 사진이라 꽃이 모두 노랗다.

 

이름에 덩굴이라는 단어가 들어간 걸로 알 수 있는 것처럼, 다른 식물이나 물체를 감아 올라가는 덩굴식물이다. 꽃은 주로 5월에서 7월 사이에 피는데, 내가 이 사진들을 담은 것이 8월 15일이니... 운 좋게 올해 만나게 된 것이라 할 수 있겠다. 그래서 그런지 꽃들이 모두 노란색을 띠고 있다. 

 

인동덩굴의 꽃과 잎은 약초로 사용되는데... 염증 등을 치료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한다. 

 

 

한국토종식물도감 웹사이트에는 인동덩굴에 관한 자료를 비교적 상세하게 담고 있다. 더 궁금한 사항이 있다면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기 바란다.

 

http://www.bris.go.kr/portal/resource/book/selectResourceBookDtlInfo.do?lfrcMnno=MANUIP3300300036&gubun=1&siteGb=P&menuNo=200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