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국제공항이 있는 영종도에 위치하고 있는 인천학생과학관을 다녀와서 사진으로 담은 내용을 정리하여 올린다. 


사진의 양이 제법 되는 관계로 대부분의 사진들은 크기를 340으로 줄여서 올리고, 대신 클릭을 하면 1200으로 확대가 되도록 했다. 그런데, 모바일에서는 그런 클릭시 확대 기능이 제공되지 않는 관계로 큰 사진을 보고자 한다면 일반 컴퓨터에서 보기를 바란다.




인천학생과학관은 위의 지도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인천대교를 건너면 우측 방면이고, 영종도에서 가장 높은 백운산 밑자락에 자리하고 있는데, 인천의 학부모들과 학생들에게는 선망(?)의 대상인 고등학교 3곳이 모두 근처에 있는 관계로 그 위치가 낯설지 않다. 즉, 과학관 바로 옆에는 인천국제고등학교가, 길 맞은편에는 인천과학고등학교가, 그리고 2~300미터 가서는 인천하늘고등학교가 있다.


  • 주소 : 인천광역시 중구 영종대로277번길 74-10(옛주소 : 운서동 3077-5)

  • 홈페이지 주소 : https://www.ienet.re.kr/science/Ask.jsp

  • 개관시간 : 오전 10시 ~ 오후 5시

  • 휴관일 : 매주 월요일 및 법정공휴일

  • 관람료 : 무료

  • 주의 사항 : 학생과학관 1~5층 내 음식물 반입은 금지, 6층 전망대와 휴게실에서는 준비해 온 음식을 먹을 수 있으나 라면, 컵라면과 같이 국물이 있는 음식은 금지함. 이 부분에 대해서 불만이 있는 분들이 있는데, 여러  사람들이 이용하는 공공시설인 만큼 그 정도의 불편은 감내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관련 정보 및 천체투영실 상영시간 안내 출처 : 인천학생과학관 홈페이지]




학생과학관 입구를 통해 안으로 들어오면 그곳이 바로 2층이다(경사지 건축물도 아닌데, 왜 지하층을 1층으로 표시해 두는 지는 잘 모르겠다). 


입구에 들어서자 마자 정면으로 보이는 승강기 우측에 위의 사진과 같은 안내도가 보인다. 



소개의 편의상 실제 나의 동선과 달리 1층 부터 소개를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아서, 그렇게 순서를 정하기로 한다. 그리고 각 층에 소개에 앞서서 위의 층별 안내도를 따로 구분하여 표시하려고 한다. 



[1층 안내도]


1층에는 주로 미취학 어린이부터 초등학생들이 좋아 할 만한 아이템들이 많고, 특히나 놀이동산이 마련되어 있어서 다른 층의 전시물들을 이해하기 어려운 어린이들이 이곳에서 놀며, 과학과 친해지는 연습을 하는 것도 괜찮을 것 같다. 


그렇다고 어른들이 볼거리가 없는 것이 아니다. 나에게는 수족관과 (비록 휴일이라서 문을 닫긴 했지만) 식물원이 있었다.


내가 담은 사진들은 주로 내 관심 위주이기 때문에 모든 전시물을 담고 있지 않음을 참고하는 것이 좋겠다. 



 


2층에서 계단으로 1층을 내려오면, 바로 우측에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공룡화석발굴터(실제로는 모래놀이 하는 곳이라고 봐도 무방할 듯)와 놀이동산이 있다. 그리고 좌측으로는 수족관과 식물원이다. 


놀이동산에는 자원봉사를 하는 중고등학생들이 어린이의 안전한 놀이를 위해서 애를 쓰고 있다. 아래 사진에 있는 그 학생의 옆모습이 낯설지 않다. ^^;


  

 


 


오랫만에 혼자서 거울 놀이 중.... 인천학생과학관을 간 김에 백운산을 다녀오느라 등산화를 신고 있다.


우측과 바로 밑에 사진은 경사진 방의 비밀이란 이름의 전시물인데 착시 현상을 통해 실제와 다르게 사물을 인식하는 것을 체험할 수 있도록 만든 공간이다. 


 


 


위의 안전한 바퀴여행은 레일 위를 달리는 바퀴가 어떤 모양일 때 코너를 안전하게 돌 수 있고, 왜 그런 건지 과학적인 원리를 설명해 주는 전시물이다. 거기엔 실제로 각 바퀴의 모형과 레일이 있어서 직접 실험을 해 볼 수 있어서 좋았다.


아래는 나로호 우주선 모형과 우주인이 먹는 음식의 샘플 등을 전시해 놓은 것이다.



 



아래 사진부터는 내가 인천학생과학관에서 가장 좋아하는 부분인 수족관이다.


앞서서 밝힌 것처럼 내가 좋아하거나 관심을 가지는 것을 위주로 사진을 담았기 때문에... 일종의 사진 도배가 있더라도 그러려니 하시길...



[해양 수족관]


해양 수족관에는 '니모'라는 애니메이션 캐릭터로 잘 알려져 있는 흰동가리를 비롯해서, 지느러미가 사자의 갈퀴를 닮아서 Lion Fish로 불리는 '솔배감펭' 그리고 엠페러 엔젤 등을 포함한 여러 바닷 물고기들을 포함해 여러 물고기들이 전시되어 있다. 


  


 


 


 



 


 


 


 


 


 


 



[민물 수족관]


우리나라의 강에서 서식하는 민물고기들을 상류에서 하류까지 구분하여 전시 및 설명을 하고 있다.


그리고 그 안쪽으로는 작은 수로를 만들어서 물고기들을 육안으로 좀 더 자세히 볼 수 있도록 마련된 공간도 있고, 민물고기의 해부도와 생태를 소개하는 자료도 전시되어 있다.




  


 




[미니 식물원]



 


이렇게 대략적인 인천학생과학관의 일반적인 안내와 1층 소개를 마무리하고, 다른 층들은 다음 게시물에서 정리하기로 한다. 













Posted by 순간을 머무는 바람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neoearly.net BlogIcon 라디오키즈 2018.11.20 14:49 신고 Address Modify/Delete Reply

    ㅎㅎㅎ 거울놀이라니. 정말 추억의 놀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