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2~3주 정도 포스팅을 하지 않은 것 같다. 그러다 보니, 요즘의 주요 블로그 소재인 영어 표현과 관련한 포스트도 오랜만이다. 2021년도 올해의 첫 영어 표현은 '하찮은 것'이나 '사소한 일'을 의미하는 'small potatoes'다.

 

small potatoes 관련 영영 사전: dictionary.cambridge.org/dictionary/english/small-potatoes

 

small potatoes는 항상 복수형으로 쓰이며, small patato라고 하지 않는 점을 주의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주어는 단수와 복수 모두를 받는다. 이 표현은 격식이 있는 표현은 아니라서(informal), 업무적으로 사용하기엔 적절하지 않다.

 

그러고 보니... 이와 같은 의미를 표현할 때 trifling, trivial, minor 등 비슷한 의미를 가지는 어떤 단어가 적절할 것인가... 마찬가지로 반대의 의미를 표현할 때도 important, meaningful, material, critical 등의 단어 중에서 어떤 것을 선택할 것인가가 영어를 사용하면서 늘 고민이 되는 부분이다.

 

 

small patatoes와 관련한 어원이나 재미있는 내용이 있는 지를 찾아보았지만, 딱히 그럴 싸한 내용은 없었다. potato가 그렇게 가치있는 것으로 취급되지는 않았기 때문에 '하찮은 것'이나 '사소한 일'을 small potatoes로 표현하는 것이 이해는 되지만, 어떻게 그런 의미로 숙어화 되었는지는 분명하지 않다. 다만, 19세기 중반부터 미국에서 그와 같은 뜻으로 사용되어 왔다는 것 말고는 말이다.  

 

VOA의 English in a Minute에 해당 동영상이 있어 담아 왔는데, 동영상 안에 자막이 포함되어 있어서 보기에 편할 것 같다. 

 

 

 

오늘도 마무리는 간단한 예문으로...

 

A : It's almost 9 PM. We still have some agendas to talk.

    이제 거의 저녁 9시예요. 아직 논의할 주제들이 몇개 남았죠?

 

B : How about skip small potatoes? Am I asking a lot?

    사소한 것들은 넘어가는 것이 어때요? 내가 너무 많이 요구하는 건가요?

 

C : I agree. You took the words right out of my mouth. 

    나도 동의해요. 내가 하려던 말이었어요. 

 

A : Okay. We have a long day and we're all exhausted. Let's call it a day. 

    좋아요. 긴 하루였고 우리 모두 지쳤어요. 이제 그만합시다. 

 

Posted by 순간을 머무는 바람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molylana2204.tistory.com BlogIcon 성실엄마를꿈꾸다 2021.01.10 10:13 신고 Address Modify/Delete Reply

    오랜만에 찾아뵈어요~ 한국 날씨 춥다는데 잘 지내시는지요. 늦었지만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항상 건강하이길 기원합니다~~
    영어에는 감자에대한 재미있는 숙어가 꾀 되는것 같아요. 아무래도 그들의 주식 일부라 그런게 아닐까 엉뚱한 생각을 해봤습니다. small potatos도 잘 배우고 갑니다.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 Favicon of https://geoever.tistory.com BlogIcon 순간을 머무는 바람 2021.01.10 11:18 신고 Address Modify/Delete

      한국은 새해 들어서 연일 강추위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성실맘님 계신 곳도 요즘은 기온이 제법 서늘(?)하시다는 멘트를 읽은 기억이 남니다. 아직 설날 전이라서 새해 인사를 나누기엔 적절한 것 같습니다. 성실맘님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댁네에 늘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