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graph

자연을 담은 사진, 토종식물 - 쥐똥나무

engbug 2021. 6. 20. 20:09

 

봄이 완연하다 못해... 더위가 일찍 찾는 요즘엔 초여름의 날씨마저 느낄 수 있는 5월 말...

 

길을 거닐다가 도로 옆으로 심어진 가로수 관목에서 달콤한 향이 난다면... 그건 십중팔구... 쥐똥나무 꽃에서 나는 향기다. 쥐똥나무 꽃은 쥐똥나무라는 이름하고는 전혀 어울리지 않는 향기를 가지고 있다.  

 

식물의 이름을 지을 때... 특징 중의 하나를 잡아서 하는 경우가 많은데, 쥐똥나무의 경우에는 가을에 맺히는 열매가 검게 익어가는 모습이 마치 쥐똥을 연상시키기 때문에 그렇게 지어진 것이지... 다른 이유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

 

 

만약 쥐똥나무가 사람같은 인격체였다면... 바로 개명신청을 했을지도 모를 일이다. 

 

아무튼, 쥐똥나무는 물푸레나무과의 토종식물이다. 주로 한국, 일본, 그리고 중국의 북동부 지방에서 자생하는 식물이고, 요즘은 전 세계의 교류가 활발해지면서 미국에서도 여러 지역에서 자라고 있단다. 

 

꽃은 5~6월에 피는데, 수도권 지방에도 5월 중순이면 꽃을 피운다고 봐도 무리가 없겠다. 

 

꽃향기가 달콤해서 꿀벌들에게도 인기가 많다.

 

포스트 말미에 움짤을 추가해 보았다. 식물의 특징을 제대로 담을 수 있다면 정적인 이미지 파일도 괜찮지만, 식물의 모습을 짧은 동영상으로 담아서 이렇게 움짤로 만들어 보여주는 것도 괜찮은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