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시사,상식

사람들은 변할 수 있을까? - '잔나비' 밴드 사태를 보면서...

engbug 2019. 5. 25. 14:10

Do you believe people can change?

어제와 오늘에 걸쳐 '잔나비'라는 밴드와 관련한 뉴스가 화제가 되고 있다.

 

이슈가 되고 있는 내용은 크게 두 가지인데, 하나는 멤버 중 유영현의 과거 학교폭력과 관련된 것이고, 다른 하나는 보컬을 맡고 있는 최정훈의 아버지에 관한 것이다.

 

이 중에서 유영현의 학교폭력 건은 본인도 인정을 하고, 스스로 '잔나비' 밴드를 탈퇴하여 사실 여부에 대한 논란은 없고, 다른 하나는 근거 없는 루머라는 것이 소속사에서 발표한 현재까지의 공식적인 입장이다.

 

관련 기사들 중에서 <하재근의 이슈분석>이라는 타이틀로 나온 내용을 읽다 보니, 이런저런 생각을 하게 되었다.

 

https://entertain.v.daum.net/v/20190525061331128

 

<하재근의 이슈분석> 잔나비 유영현 학폭, 한때의 실수라고 치부할 수 없다

<하재근의 이슈분석> 학교폭력 가해자는 반드시 불이익 당한다는 원칙 확고해야 잔나비 멤버 유영현이 학교폭력 가해자로 지목돼 밴드를 탈퇴했다. 소속사는 "유영현은 현재 잘못을 깊게 뉘우치고 반성하고 있으며, 과거에 저지른 잘못에 대한 모든 책임을 지고 향후 활동을 중지하기로 했다. 유영현은 잔나비에서 자진 탈퇴해 자숙의 시간을 가질 예정"이라고 했다. 지난

entertain.v.daum.net

'잔나비'와 관련해서는 전부터 이런 밴드가 있다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유영현이라는 사람에 대해서는 전혀 아는 바가 없고 관심도 없던 터라서 내가 관여할 바 아닌 일 정도로 넘어갈 수 있는데... 기사의 내용이 내 생각에 연쇄반응을 일으키는 촉매 역할을 한 것이다. 

 

 

세상살이를 하면서 다른 사람들과 어울려 생활을 하다 보니, "사람이 쉽게 변하지 않는다"는 쪽으로 생각이 굳어 가는 나 자신을 보게 된다. 하지만, 마음 한 구석에는 아직도... 어떤 계기와 노력을 통해서 나쁜(?) 사람도 좋은(?) 사람으로 바뀔 수 있다는 희망 내지는 기대를 버리지 않고 있다.

 

그리고 그것은 어쩌면 아래 Person of Interest에서 나온 이야기처럼, 누구에게나 '또 한 번의 기회(second chance)'는 주어져야 하는 것이 아닌가?... 완벽하지 않은 존재로서 사람이 가질 수 있는 한 때의 잘못된 생각이나 실수에 대하여 영구적인 낙인을 찍기보다는 만회할 수 기회를 주는 것이 보다 인간적이지 않은가?... 하는 생각으로 정리가 되어 갔다. 

 

2018/07/15 - [내가 좋아하는 대사] - Everyone deserves a second chance. _ Person of Interest_Season1 Episode12

 

 

그런데, 그와 같은 판단을 누가 하고... 그 결과를 어떻게 감당할 수 있을지??

쉽게 변하지 않는 사람들을 보면서, second chance와 관련해서 가지고 있던 나의 생각이 흔들린다.

 

 

마침, 요즘 보고 있는 Daredevil의 시즌3, 3편에서도 주인공인 Matt가 Maggie 수녀님과 이와 관련한 이야기를 나누는 장면이 있는데....

 

Matt : Do you believe people can change? 

         사람들이 변할 수 있다고 믿으세요?

 

Maggie : I'm still holding out hope. 

          난 아직 희망을 놓치 않고 있단다.

 

Matt : I don’t think we can. Not really. 

         저는 사람들이 바뀔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아요.

 

         I think we come into this world who we are. 

         진짜로는요. 저는 사람들이 자신의 본성을 가지고 세상에 태어난다고 생각해요.

 

         And maybe we get a little nicer. Or a little angrier. 

         어쩌면 우리가 좀 더 나아지거나, 또는 좀 더 심해질지는 모르죠.       

 

         But we can't change our fundamental nature. 

         하지만, 우리의 근본적인 천성은 바꿀 수 없어요.

 

Maggie : Well, you'd actually have to try to know.

           정말 그런지는 알아보려고 노력해 봐야지. 

 

 

정말 사람들은 타고난 천성대로 살아가는 것일까?? 사람들은 변할 수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