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시사,상식

NO JAPAN 운동과 독도체험관의 일본 프로젝터에 대한 교체 민원

engbug 2019. 8. 10. 18:53

일본의 아베정부가 강제징용피해자에 대한 배상 판결 및 그 강제집행과 관련한 문제 등으로 에칭가스(Etching Gas), 포토레지스트(Photo Resist) 등 반도체 생산 공정에 필수적인 기초 소재의 한국 수출을 제한하는 조치를 취한 지 몇 주가 되어 간다.

 

일본의 태도는 잘못한 놈이 스스로 자신의 잘못을 반성하기는 커녕, 피해자에게 이를 따지고 든다고 성을 내면서 보복을 하는 것과 같은 파렴치한 행위다.

 

그리고, 이에 대해서 우리 문재인정부는 단호한 입장을 취함으로써, 국민들이 우리나라에 대한 자긍심을 갖게 해 주었고... 시민들도 일제시대때 독립운동은 직접 참여하지 못했지만, 일본 제품에 대한 불매운동과 일본 방문을 하지 말자는 운동에는 적극 동참하겠다는 의지를 밝히면서 멋진 역사를 만들어 가고 있다.

 

 

이러한 일련의 모습을 보면서, 지난 봄에 서울에 있는 독도체험관 내에 설치된 일본 브랜드의 프로젝터를 교체해 달라고 민원을 제기해던 일이 떠올랐다(민원이 받아들여지지 않아서 두번째로 했던, 제안은 그 방법과 절차를 내가 잘 이해하지 못하고 했던 것이라서 아쉬움이 있다.).

 


 

[민원 제목 : 독도체험관 내에 설치된 일본 브랜드의 프로젝터를 교체해 주세요.]

 

안녕하세요. 

독도체험관과 관련하여 건의를 드릴 내용이 있어서 이렇게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아들녀석이 역사와 사회에 관심이 많아서, 독도지킴이 봉사활동을 하다보니 최근에 몇 차례 독도체험관을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예전에 국제법 강의 때 잠깐 배웠던 독도 관련 이슈와 '독도는 우리땅'이라는 노래 가사에 나오는 내용 정도의 얕은 이해 밖에는 가지고 있지 못했는데, 덕분에 독도가 우리땅이라는 많은 역사적인 자료들 뿐만 아니라, 독도 미니어처를 둘러 보면서 독도의 실제 모습을 가늠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독도 미니어처가 전시되어 있는 곳의 영상효과가 구현된 방식을 살펴 보다가, 천장에 설치되어 있는 빔프로젝터들을 자세히 보게 되었습니다. 

천장에는 여러 대의 빔프로젝터가 설치되어 있었는데, 익숙하지 않은 브랜드인 EIKI라서 해당 제품을 만든 회사에 대해서 궁금해졌습니다. 

인터넷을 통해 확인해 보니, 해당 업체는 프로젝터를 만드는 일본 제조업체였고, EIKI라는 브랜드명도 일본어를 조합해서 만든 것이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국산품 애용을 고집하지 않습니다. 세계화시대에 수출 주도의 경제구조를 가지고 있는 우리나라가 외국에 물건을 팔려면 그들의 물건도 사주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그곳은 다름 아닌 독도체험관이고... 독도와 관련한 분쟁을 야기하고 있는 당사자는 다름 아닌 일본입니다. 

만약, 독도체험관에서 버젓이 일본 브랜드의 제품을 사용하고자 한다면, 그것은 해당 제품을 만드는 기업이 일본의 부당한 주장에 분명하게 반대의 입장을 밝히고 있거나, 독도가 대한민국 영토라는 것을 지지하는 일환으로 자신들의 제품을 독도체험관에 기증했다거나 하는 경우에만 납득할 만한 이유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라면, 이러한 상황을 보는 아이들이나 외국인들에게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요? 

혹시나, 납득할 만한 이유가 있다면... 그 이유가 체험관 내에 어느 부분에는 누구나 쉽게 알아 볼 수 있도록 게시가 되기를 바랍니다. 
(그런 내용이 있는데, 제가 발견하지 못한 것이라면... 오히려 다행이겠습니다.) 

그리고, 타당한 이유가 없다면... 비용이 들더라도 빠른 시일 내에 다른 제품으로 교체가 될 수 있도록 했으면 합니다. 

좀 더 잘 정리를 해서 건의를 올릴까 생각하다가, 시간을 지체하다가는 그냥 지나쳐 버릴 것 같아서 두서없이 글을 올리게 된 점은 이해를 구합니다. 

 

독도체험관 내에 설치된 일본 브랜드인 EIKI 빔프로젝터

 

독도체험관 내에 설치된 일본 브랜드인 EIKI 빔프로젝터


 

물론 공무원의 입장에서는 예산이나 업무처리규정을 고려해서 답변이나 개선을 함에 있어서 한계가 있겠지만, 지금도 여러모로 아쉬움이 남고.... 나는 그 다음으로 어떤 행동을 할 수 있었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독도체험관의 일본 프로젝터를 교체해 달라고 제기했던 민원

 

민원에 대한 동북아역사재단의 답변

 

 

독도체험관의 일본 프로젝터를 교체하자는 제안

 

제안에 대한 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