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시사,상식

해외에서 크롬(Chrome)의 구글 검색 결과물 날짜 표시 방식 변경하는 방법

engbug 2022. 2. 4. 18:59

'집 떠나면 고생'이라는 말이 괜히 있는 것이 아니다. 일상에서의 익숙했던 환경을 벗어나면서 크고 작은 새로운 도전들을 마주하게 되기 때문이다. 

 

오늘 다룰 내용도 이와 연관이 있다. 기존에 사용하던 노트북 그대로인데 크롬에서 검색을 하면 나오는 결과물들이 모두 아랍력으로 표시된다. 대충 날짜 관계의 선후 정도는 알겠는데... 우리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그레고리안력이 아니다 보니 정확한 날짜를 알지 못해 답답해졌다.

 

아랍력으로 표시된 검색 결과들

잠시 여유가 생긴 김에 이 문제를 해결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런 불편을 나 혼자만 겪고 있거나, 겪었던 것은 아닐 테니... 구글 검색을 시도했다. 

 

다행히 상위권 검색 결과에서 문제 해결의 실마리가 보였다. 우선 검색 결과를 두고, 새 탭을 열어서 차례차례 따라 해 보았는데, 검색 결과물의 날짜를 그레고리안력으로 바꾸는 데 성공했다. 그래서 그 내용을 아래와 같이 정리해 보고자 한다.

 

크롬(Chrome) 우측 상단에서 Settings를 누르고, 이어서 See all settings를 클릭함

 

크롬을 열면, 위의 이미지에서 처럼 우측 상단에 ① Settings라는 아이콘이 보인다. 그 아이콘을 클릭하면, Quick Settings라는 창이 펼쳐지고... 거기에서 ② See all settings를 클릭한다.

 

이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는 사실... 해당 설정을 어디에서 조정하는 지만 알면 된다. 시작이 반이라고 하는데... 위에 까지 하면 반 이상을 한 것이다.

 

Search Settings에서 Search results의 하단으로 내려온다

 

See all settings를 클릭하면 위의 화면으로 바뀌는데... 거기에서 Search results 메뉴의 우측 내용 중에 맨 밑쪽으로 아래 이미지에서 보이는 것처럼 Region Settings가 있다. 

 

붉은색 박스로 표시해 둔 것처럼... Current Region이 디폴트 값으로 설정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니, 한국에서 사우디아라비아로 오면서 날짜 표기 방식이 그레고리안력에서 아랍력으로 바뀌었던 거다.

 

지역 설정을 현재 지역(Current Region)에서 대한민국으로 변경한다.

 

그레고리안역을 기본으로 사용하는 다른 국가를 선택해도 되겠지만, 나는 그냥 우리나라로 변경하기로 했다.

위의 이미지에서 처럼 한국을 선택한 후에... 저장을 누르면 날짜와 관련한 문제는 바로 해결된다. 

 

같은 내용으로 다시 검색을 해 보면... 검색 결과의 날짜들이 바뀐 것을 알 수 있다.

 

누군가 나와 같은 불편함을 겪는 사람이 있다면, 이 내용이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