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시사,상식

구충제 이버멕틴(Ivermectin)의 코로나바이러스(COVID-19) 제거 효과에 관한 뉴스 - 추가 검증 필요

engbug 2020. 4. 9. 17:14

호주 멜버른에 있는 모나쉬대학교(Monash University)의 연구소에서 구충제로 쓰이는 이버멕틴(Ivermectin)이라는 약품이 COVID-19을 일으키는 바이러스(SARS-CoV-2)의 복제(replication)를 억제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는 뉴스 기사를 며칠 전에 접했다.

 

그리고, 해당 연구 내용은 지난 금요일 Antiviral Research라는 저널에 게재되었다고 한다.

 

그 뉴스의 내용을 좀 더 살펴보면, 1회 복용만으로도 48시간 내에 COVID-19을 유발하는 바이러스를 모두 박멸한다는 것이고, 24시간 내에도 바이러스를 상당히 감소시킨다는 것이 연구를 주도한 Dr. Kylie Wagstaff의 주장이다.

 

더 나아가서 해당 약품은 그 동안 매우 폭넓게 사용되고 있고, 안전성을 보여 왔다고 한다. 그리고, 앞으로의 과제는 인간에게 어느 정도를 투약해야 하는 가를 알아내는 과정이라는 것이다.

 

지금처럼 전세계가 몇 달째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문제에 직면해 있고, 이 사태가 앞으로 얼마나 더 갈지 모르는 상황에서는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다.

 

 

 

 

이버멕틴(Ivermectin) 관련 또 다른 뉴스 링크 :

https://www.sciencetimes.com/articles/25206/20200404/anti-parasitic-drug-found-kill-covid-19-lab-within-48.htm

 

 

그런데, 해당 소식이 전해진지 얼마되지 않아서 대한약사회에서는 이버멕틴(Ivermectin)의 판매와 관련한 주의를 당부하는 주장을 했는데, 해당 이버멕틴(Ivermectin) 성분이 인체 내에서 적정하게 작용했는지, 그리고 안전성과 유효성이 검증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 뉴스에서는 질병관리본부장인 정은경 본부장도 사용 반대의 의사를 표명했다는 것이다.

 

이버멕틴(Ivermectin)에 대한 주의를 당부하는 뉴스 기사 : http://www.medigatenews.com/news/730211916

 

MEDI:GATE NEWS : 코로나19에 구충제 이버멕틴? 검증 안돼 환자 투여 금지해야

대한약사회 김대업 회장은 7일 전국 회원 약국에 이버멕틴(Ivermectin) 성분의 동물용의약품 판매와 관련한 주의를 당부했다. 최근 외신 등을 통해 이버멕틴(Ivermectin) 성분 구충제가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의 바이러스를 억제시킨다는 해외 연구 결과가 발표된 바 있다. 그러나 약사회는 "이버멕틴(Ivermectin) 성분이 인체 내에서 적정하게 작용하는지, 코로나19 바이러스 억제에 유효한지 등 안전성과 유효성이 공식적으로 검증된

medigatenews.com

동물 구충제로 사용되고 있다는 이버멕틴(Ivermectin)이 실제로 코로나 바이러스를 치료하는데 정말 효과가 있을지, 없을 지도 정확히 검증되지 않았지만... 만약 부작용(side-effect)의 하나로 그와 같은 효과가 있다고 하더라도 그 약품을 복용함으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는 다른 문제는 없는 지를 충분히 살펴봐야 한다는 것으로 이해된다.

 

작은 희망이라도 기대하고 싶은 심정이지만, 그래도 "할 수록 천천히..."라는 말처럼... 인내심을 가지고서, 차분히... 제대로 된 해결책을 찾아 나갈 필요가 있겠다.